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IT/인터넷 차단 관련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차단 회피하기 (1), Intra

by 이런 저런 2020. 4. 19.

정부의 새로운 인터넷 검열이 시작된지 이제 1년여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국내법상 저촉되는 내용이 유통되고 있는 인터넷의 현실상, 그리고 안보 등 이슈 문제로 이런 문제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 정부의 입장을 어느 정도 이해는 하지만 일관성이 없는 일선 기관의 사이트 차단 이슈도 있고 무엇보다도 정부가 국민을 사전 "검열" 하는 정책에는 찬성하기 힘들더군요.

다행히 이전에 올린 게시물에서 설명한 것 처럼 PC에서는 인터넷 차단을 우회할 수 있는 수단이 이미 존재하는데, 최근에는 PC 외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비율이 늘어나고 있어 스마트폰을 위한 인터넷 우회 수단 역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proxy, vpn 등 앱 서비스가 여럿 발표되었는데 이번 글에서는 Jigsaw의 intra에 대해 적어봅니다.

프로그램 소개

이 프로그램은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Alphabet)의 자회사인 직소(Jigsaw)에서 발표한 서비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발표된 것은 2018년 경으로, 베네수엘라에서 소셜 미디어와 뉴스를 검열하던 것을 이 앱을 통해 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명해지기 시작했죠.

이 앱은 DNS 서버를 DNS암호화를 지원하는 DNS로 연결하고(클라우드플레어, 1.1.1.1 등) 그에 덧붙여 GoodByDPI와 유사하게 패킷을 조각내어 SNI 차단을 무력화 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안드로이드 자체적으로도 9.0 버전부터는 DNS over TLS를 지원하긴 하지만 SNI 차단을 우회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경우Intra를 써야 하죠 

현재 이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Intra - Google Play 앱

Intra는 뉴스 사이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 및 메시지 앱에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사이버 공격인 DNS 조작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며, 일부 피싱 및 멀웨어 공격으로부터도 사용자를 보호해 줍니다. Intra는 누구든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ra를 켠 다음에는 잊으셔도 됩니다. Intra를 사용해도 인터넷 연결 속도가 느려지지 않으며 데이터 사용량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Intra는 DNS 조작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지만, 복잡한 차단

play.google.com

프로그램 사용 방법

프로그램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하면 인트로가 지난 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 토글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뀌며 이 때부터 스마트폰 브라우저 등을 통해 SNI 차단이 적용된 사이트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이 앱은 기본적으로 DNS 암호화를 지원하며, 하단에는 이 앱을 사용해 보호된 DNS 쿼리 횟수가 나타납니다.

이대로 사용도 큰 문제는 없지만 몇몇 설정이 가능합니다.

앱 좌측 상단의 햄버거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사이드바 메뉴를 볼 수 있는데 이 중 "설정" 부분에서 기본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 항목은 2가지가 있는데, 먼저 사용할 DNS 서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서버를 지원하는데 일반적으로 첫번째의 구글 퍼블릭 DNS, 또는 클라우드플레어 1.1.1.1 DNS를 사용하면 충분합니다.

하단에서 직접 DNS 서버 주소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사용하려는 서버가 DoH(DNS over HTTPS)를 지원해야 합니다.

하단 설정에선 제외할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일부 프로그램, 금융이나 보안쪽 프로그램들이 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으며, 제 경우 이 앱을 켠 상태에선 삼성페이 실행이 제한되어 제외할 앱에 삼성 페이를 추가해줬습니다.

결론

Intra의 경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개발 및 배포를 책임지고 있는 구글 계열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인 만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에서 비교적 쉽고 편하게 SNI 차단 기술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ISP의 차단을 우회하는 만큼 IP를 체크해 서버단에서 접속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어 이 경우에는 해당 서버에서 접속을 허용하는 지역의 VPN 서비스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전용으로 제공하는 만큼 아이폰 등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위 앱 대신 유니콘 등 다른 앱을 사용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