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샤오미 70Mai

샤오미 블랙박스, 70Mai pro 의 주차감시 (타임랩스) 모드용 상시전원 케이블 변경(1)

by 이런 저런 2020. 4. 29.

블로그의 이전 글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70Mai pro의 경우 전용 전원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주차시 상시전원을 이용해 주차감시 모드를 사용 가능합니다.

70Mai Pro의 경우 내장된 500mAh의 배터리를 이용해 충격감지시 이벤트 녹화를 지원하지만 민감도 문제로 잘 녹화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고 블랙박스의 좁은 시야각으로는 사건 전후 움직임을 충분하게 기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지속감시 녹화가 경우에 따라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차량 배터리 과방전 우려가 있어 저전압 차단 기능이 필요한데, 70Mai Pro의 상시전원 케이블은 이 부분에 있어 다소 문제가 있습니다.

70Mai Pro의 상시전원 킷의 경우 별도의 컷 오프 전압 설정기능이 없어 11.6V로 차단전압이 고정되어 있는데 , 이 경우 겨울이나 다른 상시전원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자칫 잘못하면 배터리를 과방전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제 경우 일반 납산배터리가 아닌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어 타임랩스 모드를 사용시 최대 8일 정도 녹화가 가능하긴 하지만 배터리 전압이 컷오프 전압에 도달한 이후에도 전압이 변동될 때마다 다시 추가방전이 일어나며 배터리 BMS가 작동해 배터리 방전이 차단되는 경우를 겪었었습니다.

이 경우 충전용량이 줄어드는 납배터리와 달리 12V 전원을 잠깐 연결해 주기만 하면 배터리 성능이 회복되긴 하지만 BMS 회복을 위해선 반드시 충전이 필요하다보니 불편해 결국 타임랩스 기능을 꺼 두게 되었습니다.

주말에만 차량을 사용하다 보니 차량 운행주기가 최대 7~8일 가량 되어 자칫 잘못하면 방전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주차환경이 좋지 않다보니 감시모드가 필요해 방법을 찾고 있었는데, 알리익스프레스 검색 중 Ruccess 라는 브랜드에서 비슷한 컨셉의 상시전원 장치를 판매하는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s://www.aliexpress.com/item/32849719999.html?spm=a2g0s.9042311.0.0.241d4c4dAksBL3

 

US $15.9 33% OFF|Ruccess K03 Micro USB Power Hardwire Kit 4 Protecting Band 12V 24V To 5V With Parking Guard For Car DVR Dash Ca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이 제품의 경우 5V, Micro USB케이블을 사용해 일단은 70Mai Pro 에 사용 가능할 듯 해 보이고 스펙상 12V에서 11.8V/12V/12.2V/12.4V 의 4단계 차단 전압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70Mai Pro가 이 케이블을 사용했을 때 타임랩스 설정이 가능했을지는 확신할 수 없었지만 지금 현재 사용하는 케이블을 뜯어볼 순 없는 노릇이라 일단은 구입 후 직접 테스트 해 보기로 결정해 물품을 주문했습니다.

제품 소개

최근 시국 때문에 배송이 늦을 줄 알았는데 10일만에 물건이 도착했더군요.

케이블은 별도의 포장 없이 박스 안에 완충재와 해당 지퍼백에 포장된 케이블들이 동봉되어 왔습니다.

내용물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다행히 매뉴얼은 영어로 되어 있더군요.

간단한 기능 설명과 설치시 주의점 등이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Mini-B 타입 USB 케이블 젠더도 있네요

보통은 퓨즈박스에 상시전원 이용 장치 연결시 퓨즈 다리에 케이블을 감지만 이 소켓 홀더가 있을 경우 깔끔하게 케이블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 제품의 경우 총 4가지 타입의 퓨즈박스 홀더를 각각 1개씩 제공합니다.

케이블 본체 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제공하는 커넥터는 마이크로 USB 타입입니다. 사용하는 블랙박스 역시 이 형태인건 동일하지만 선 정리를 위해 이왕이면 L 타입 커넥터였으면 더 좋았을 듯 합니다.

전원 연결부입니다.

아까의 퓨즈 홀더와 연결할 수 있는 총알커넥터 형식으로 마무리된 상시전원/ACC 연결용 케이블과 차체 접지용 그라운드 케이블의 3선 구성입니다.

전원장치 본체 부분 사진입니다. 위에는 간단한 세팅 방법이 적혀 있습니다.

측면에는 전압 설정용 슬라이드 스위치가 있군요. 이를 4단계로 바꿔 컷오프 전압 설정이 가능합니다.

전원장치 뒷면에는 3M VHB 양면스티커 처리가 되어있네요. 퓨즈박스 안쪽 빈 공간등에 붙여 수납이 가능할 듯 보입니다.

이번 주말쯤 시간이 날 때 한번 케이블을 바꿔 작업해 볼 예정입니다.

중국 제품들이 설정들을 자주 카피하는 걸 보면 희망이 있어 보이기도 하는데, 실제 어떨지는 아직 잘 모르겠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