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샤오미 70Mai

샤오미 블랙박스, 70Mai Pro 에 한국어 음성 적용하기

by 이런 저런 2020. 3. 13.

샤오미 70mai pro 블랙박스의 경우 사용된 하드웨어(소니 IMX355)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기능적으로는 아직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국내 블랙박스들에 비해 부족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을 비교적 빠른 펌웨어 업데이트로 조금씩 보완해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제 경우도 70Mai pro를 장착한지 이제 약 6개월 정도 되었지만 1.0.4에서 1.0.7 까지 4번의 펌웨어 교체를 했었죠.

특히 1.0.5 펌웨어부터는 GPS를 통한 속도표시 기능이 제한적이나마 적용되어 기껏 GPS모듈을 달아놓고도 ADAS 보조용으로만 사용하는 상황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펌웨어는 언제 나올지 살짝 기대하고 있었는데, 3월 초 쯤 드디어 1.0.8 버전의 펌웨어가 공개되었습니다.

하지만 포럼 글들을 대충 훑어보니 일본어 지원 빼고는 크게 달라진게 없어 보여 그냥 신경을 끊고 있었는데, 자주 가는 클리앙 굴러간당에서 asapark 님의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샤오미 블랙박스 70mai pro v1.0.8na ssh gps usb 버전 펌웨어가 나왔습니다. : 클리앙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4664370CLIEN 윗글은 지난번에 1.0.8na 버전이 나왔다는 글입니다. 러시아 사이트에 확인해 보니 1.0.8na를 수정하여 https://4pda.ru/forum/index.php?showtopic=916938&st=18020 v1.0.8na ssh gps usb 버전을 새로 내놨습니다. 저는 1.0.8na 버전만 이용중인데 오늘 올려 볼 예정입니다. 4PDA는 가입해야

www.clien.net

러시아쪽 포럼인 4pda.ru 에서 1.0.8 버전의 ssh gps usb 버전을 내놨다는 내용이었는데 ssh 버전의 경우 쉘을 통해 블랙박스에 로그인해 시스템 파일을 건들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전에는 해외포럼의 다른 유저분이 만들어 배포하는 커스텀 패치 버전인 멀티패치 펌웨어를 주로 써왔고 현재도 멀티패치 V5 적용의 1.0.7 펌웨어를 쓰고 있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위 펌웨어를 사용할 경우 음성파일 변경이 가능하고, 실제로 이를 이용해 한국어 음성팩을 적용한 블로그 글도 보게 되어 한번 이를 따라해 봤습니다.

 

샤오미 70mai Pro 한국어 안내 음성 with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

샤오미(산하 브랜드?)에서 만든 블랙박스 70mai Pro는 저렴한 가격에 고화질 영상을 자랑하는 가성비 블랙박스입니다. 국내 제품에서는 고가 제품에만 들어가는 고급 이미지 센서를(소니 IMX335) 7만원짜리 저가형..

blog.limerainne.win

1.0.8 SSH GPS USB 펌웨어 다운로드

기존에는 주로 dashcamtalk 포럼을 이용했었기에 언급된 러시아 포럼인 4pda.ru 는 다소 생소했습니다.
특히나 가입할 때 러시아어로 된 캡챠를 입력하는 부분이 알파벳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키릴문자 때문에 상당히 어렵더군요.

다만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는지, 4pda.ru의 캡챠 방식을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 이걸 보고 회원가입에 성공했습니다.

 

4pda.ru Login/Register Captcha Tutorial

Many of you non-russian guys heard of 4pda.ru is a good and trustworthy source of getting modded games or apps of any mobile device, includi...

doorsgeek.blogspot.com

간단히 말하자면 4자리 숫자를 글로 풀어 쓰는(예: 8192 -> 팔천백구십이 와 같은)형식인데 여기 필요한 숫자를 키릴문자로 제공하고 있어 저걸 보고 시도하면 캡챠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캡챠의 필기체랑 블로그 글의 활자체 문자가 차이가 있어 처음 보는 분들은 꽤 어려울 수도 있으니 그런 분들은 아래 링크의 것을 다운받으시면 될 듯 합니다.

 

OTA_38_FULL_70mai_d05_v1.0.8na_20200226_1828_full_ssh_gps_usb.zip

 

drive.google.com

업데이트 방법은 위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푼 다음 나오는 update 폴더를 sd카드의 최상위 디렉토리에 복사한 다음 블랙박스 전원을 종료한 뒤 오른쪽 버튼 + 전원버튼을 눌러 켜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글을 참조하시면 될 듯

 

70Mai pro 에서 GPS 속도표시 사용하기

70Mai pro 같은 경우 별도로 GPS모듈을 판매하고 있지만 GPS 시간 보정이나 속도 표시 사용기능이 없고 기껏해서 ADAS 정도만 활용할 수 있어 굳이 살 만한 이유가 없었는데 얼마 전 1.0.5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면..

bjk110-2.tistory.com

일단 업데이트 완료 후 재부팅하면 펌웨어 설치가 완료되고 그 후 터미널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미지처럼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된 것입니다.

SCP 를 이용한 업데이트

일단 접속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70Mai pro의 경우 유선랜을 지원하지 않으니 별도의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은 무선랜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의 ADB 쉘 같은 걸 사용할 수 있다면 USB로 연결해 PC로 접속도 가능하겠지만 그런게 있는지는 몰라서...

그러다보니 노트북이 아닌 데스크탑 PC로는 와이파이 어댑터가 없는 경우 사용이 어려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70Mai pro의 와이파이에 접속한 후 FTP로 접속해 데이터를 내려받기로 했습니다.
(수정 : ssh 서버만 열려있으니 FTP가 아니라 SCP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앱을 써야 합니다.)

위 참고 블로그에서 언급한 것 처럼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AndFTP 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접속했습니다.

 

AndFTP - Google Play 앱

AndFTP는 Android의 FTP/SFTP/SCP/FTPS 접속 소프트웨어입니다. 다수의 FTP 서버를 관리할 수 있으며, 장치의 파일탐색기와 FTP 파일탐색기가 함께 제공됩니다. 파일의 업로드/다운로드 기능 뿐만 아니라 파일이름변경, 삭제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FTP (File Transfer Protocol), SFTP (SSH's Secure FTP), SCP (SSH Secure Copy Protocol), FTPS (Explicit FTP

play.google.com

접속 주소는 192.168.0.1 을 사용했는데 혹시 다른 대역을 사용하는 경우 무선랜에서 할당받은 IP대역 확인 후 게이트워이 주소를 사용하면 될 듯.

그리고 패스워드는 root, 비밀번호는 없으니 각각 입력하고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70Mai pro의 파일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기본 접속시 경로는 root 입니다.

파일 추출

4pda.ru 에 기본적인 파일내역과 스크립트들이 있긴 하겠지만 이왕이면 직접 만들어 보고 싶어 직접 음성 파일을 다운받기로 했습니다.

해당 음성파일은 '/liteos/voiceplay/' 아래 있습니다.

이전 버전까지는 해당 폴더 아래 바로 파일이 있었는데 1.0.8 부터 일본어 지원이 추가되며 english, japanese로 각각 나뉘었다고 합니다. 아마 중국 국내판의 경우는 여기에 chinese 만 있는 구조일 듯?

언어 폴더에 들어가면 이런 식으로 상황에 따라 디렉토리를 한 단계 더 세분화 한걸 볼 수 있는데, 전 영어음성 폴더 전체를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 휴대폰에 다운받은 다음 다시 PC로 옮겨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일단 독해능력은 그나마...... 일본어보다는 영어가 좀 더 나을테니 영어파일을 다운받아 하나씩 들어보면서 스크립트를 따서 정리합니다.

대충 보면 폴더+파일명으로 어떤 상황에서 나오는 음성인지 대략 유추 가능하며 이걸 기반으로 번역을 해서 한글 스크립트를 만들어줍니다.

대충 듣고 스크립트를 따서 오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정확히 번역한 것이 아니라 대충 상황에 맞게 직역과 의역을 섞어 적당히 만들었습니다.

이제 이 텍스트를 음성으로 옮길 차례입니다.

텍스트 음성화(TTS)

과거에는 사전 방식의 텍스트 음성화(TTS : Text-to-Speech) 기술을 사용했기에 변환도 까다롭고 결과도 매끄럽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머신러닝 기술이 발달하며 보다 손쉽게 고품질의 음성변환이 가능합니다.

그러다보니 이를 지원하는 서비스도 크게 늘어 아마존의 polly, 구글의 클라우드 Text-to-Speech, 네이버의 클로바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죠.

현재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도 TTS 기능을 위해 해당 기술들을 리서치한 적 있었고 AWS를 사용하고 있기에 한군데로 몰아 아마존의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직접 하나씩 들어보니 아마존이나 구글의 목소리는 너무 단조로워 별로 맘에 들지 않았고, 검색한 것중 네이버의 클로바 더빙 중 '아라' 가 개인적으로는 가장 적당할 듯 싶더군요.

마침 네이버의 경우 클로바 더빙이라는 이름으로 개인이 무료로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변환할 스크립트도 30개 정도에 불과하니 그냥 이걸 이용해 웹에서 음성을 전환했습니다.

 

클로바더빙

 

clovadubbing.naver.com

서비스에 가입하면 이런 작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래 클로바 더빙의 경우 영상에 간편하게 음성을 삽입해 싱크를 맞출수 있는 서비스인 만큼 타임라인 패널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만 이번에는 음성 변환만 필요하니 단순 음성 생성기능을 이용해 먼저 번역해 둔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스크립트를 개별 파일로 저장 옵션을 선택하면 텍스트를 변환한 음성 파일을 압축된 zip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운드 포맷 변환(mp3 -> aac)

클로바 더빙은 만들어진 음성 파일을 mp3 포맷으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70Mai pro의 경우 aac 포맷의 사운드 파일을 사용하니 동일한 포맷으로 만들어진 파일을 재 인코딩 해주면 됩니다.

포맷변경은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대부분들이 aac인코딩을 제공하니 이런 걸 이용하시면 되고, 전 예전 동영상 인코딩시 시 megui 를 사용하던 기억으로 Nero aac 인코더를 이용해 커맨드라인으로 파일들을 인코딩했습니다.

원본 파일은 샘플링레이트 48KHz, 모노, 비트레이트는 대략 200Kbps 정도였던것 같고 저는 AAC-LC 프로파일을 적용해 48KHz 모노, 비트레이트는 128Kbps CBR 로 재인코딩 했습니다.

 

english.zip

 

drive.google.com

위 링크에서 제가 만든 음성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

이제 만들어진 음성파일을 기기에 업로드 할 차례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영어/일본어 외 다른 언어를 추가하는 방법은 아직 찾지 못한 것 같고 일본어 모드는 영어에 비해 불편한 사람들이 많으니 우리는 영어 모드에서의 음성파일만 한국어로 변환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앞서와 동일하게 ftp를 이용해 기기에 접속한 후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그 다음 /liteos/voiceplay/ 폴더까지 이동한 후 english 폴더에 압축파일 내 폴더와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 하면 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폴더의 권한(permission)을 확인합니다.

권한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며 이전 파일 권한이 775였던 것 같으니 저 역시 동일하게 775로 권한을 맞춰줍니다. 사실 기본적으로 다중사용자 시스템이 아니니 아마 777로 해 놓아도 상관은 없을 듯 하지만 읽기권한이 없을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확인 후 변경을 해 줍니다.

 

퍼미션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namu.wiki

터미널을 통해 접속하시는 분들이라면 chmod 명령어로 직접 퍼미션을 바꿔주어도 되고, 이 글 처럼 FTP프로그램을 사용해 접속한 분들이라면 FTP 메뉴 중 권한을 선택하신 후 이렇게 마지막을 제외하고 읽기/쓰기/실행 옵션을 모두 켜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재부팅(까지는 아마 필요없을 듯) 하면 준비가 끝납니다.

스크립트를 이용한 자동 업그레이드(2020-07-25추가)

기존 SCP를 이용한 업그레이드 방법이 어려운 것 같아 새로운 업데이트 방법을 추가했습니다.

아래 포스트의 내용대로 하시면 보다 쉽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2020/07/25 - [자동차 이야기/샤오미 70Mai] - 70Mai pro, 한국어 음성 적용하기

 

70Mai pro, 한국어 음성 적용하기

70Mai pro 블랙박스의 경우 높은 가성비도 장점이지만, 해외 사용이 활발한 만큼 러시아와 중국 등을 주축으로 한 두터운 매니아층이 펌웨어를 모딩해서 필요한 기능들을 계속 추가해주고 있는 것

bjk110-2.tistory.com

설치완료, 테스트

한국어 음성파일 교체 후 각 상황에서 음성이 제대로 나오는지 영상을 찍어봤습니다.

특정 이벤트에 단순히 음성파일을 실행하는 것 뿐인지 원본과 음성 길이가 다르지만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재생이 됩니다.

기존에도 영어로 음성이 나오긴 했지만 한국어로 음성이 나오는게 좋을지 아닐지는.... 잘 모르겠지만 할 수 있는건 한번 시도해 보는게 또 재미이니..

마치면서

지금 이 버전의 경우 중국 내수용이 아닌 글로벌 펌웨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니 아마 기존 멀티패치 V5 버전에서 지원하는 타임랩스 기능은 아마 동작하지 않을 겁니다.

때문에 상시전원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방식으로 한국어 음성을 사용하는 방법은 사용 못 하실 듯.

또한 메뉴 역시 그대로 영문이다보니 한글 메뉴를 기대하시는 분들께는 여전히 아쉬울 듯 합니다.(하지만 휴대폰 앱으로 메뉴에 있는 거의 모든 기능을 제어 가능하고 앱은 한글을 지원하니 이건 큰 문제가 아니겠지요.)

주말에만 차량을 이용하다보니 아직 실제 차량에 설치 후 주행을 해 보지는 못했는데 이번 주말에 차량을 운행하면서 자세한 기능 테스트를 다시 해 볼 생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