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샤오미 70Mai

70Mai pro 에서 GPS 속도표시 사용하기

by 이런 저런 2019. 9. 15.

70Mai pro 같은 경우 별도로 GPS모듈을 판매하고 있지만 GPS 시간 보정이나 속도 표시 사용기능이 없고 기껏해서 ADAS 정도만 활용할 수 있어 굳이 살 만한 이유가 없었는데 얼마 전 1.0.5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면서 GPS 속도표시기능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예전 70mai pro를 살 때 혹시나 해서 GPS 모듈까지 사 놓았기에 이번에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고 해당 기능을 테스트 해 봤습니다.

1. 펌웨어 업데이트

먼저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하는데 영어 버전 1.0.5 펌웨어를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놨으니 필요한 경우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받으면 됩니다.

 

 

OTA_18_FULL_70mai_d05_v1.0.5na_20190605_1641_full.zip

 

drive.google.com

먼저 위 파일의 압축을 푼 후 update 폴더를 70mai pro의 메모리 루트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그 다음 블랙박스 오른쪽 버튼과 하단 전원버튼을 같이 누르면 부팅되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아래 사진처럼 1.0.5na 라고 버전이 변경됩니다.

2. GPS 속도 표시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아래 영상처럼 블랙박스 영상 화면에 주행시 속도와 GPS 좌표가 표시됩니다.

 

GPS를 이용하는 만큼 OBD를 연결하는 일부 블랙박스와는 달리 터널안에선 속도와 좌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3. 결론

일단 속도표시가 되는건 좋지만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위에 영상을 바로 올린게 아니라 휴대폰 화면을 다시 찍어 올린게 그 이유때문이기도 한데, 해당 영상의 속도와 좌표정보는 화면에 바로 인코딩되는게 아니라 별도의 메타 정보를 오버레이 형식으로 보여주는지 블랙박스 자체 LCD나 스마트폰에서는 표시되지만, 이를 다운로드 받거나 SD 카드를 PC로 가져와 파일을 불러들이면 속도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아래 영상이 다운로드 받은 영상인데 여기선 GPS 좌표와 속도가 표시되질 않는군요

단순히 프로그램상 문제면 추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해 줄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여튼 지금 이것만으로는 반쪽짜리 속도 표시기능이라 다소 아쉽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