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샤오미 70Mai

티볼리 에어, 샤오미 70mai pro / 70mai 블랙박스 장착하기(2)

by 이런 저런 2019. 5. 4.

먼저 전방 블랙박스부터 장착을 시작했습니다.

전방이야 다른 블랙박스 장착하는 것과 동일하게 퓨즈박스 전원 -> A필러 탈거후 배선 내장, 천정에 남은 선 넣고 블박 장착하는 순으로 하니 크게 어려울 건 없지만, 기존 블랙박스가 양면테이프로 고정되어 있어 이걸 탈거한 후 장착하는 작업을 먼저 진행했습니다.

양면테이프를 붙인 직후라면 그냥 비틀어 떼어내는 정도로도 분리가 가능하지만, 제 경우는 이미 붙인지 2년 가까이 지난지라 그냥 비틀어 뗄 경우 썬팅 필름까지 손상될 우려가 있어 낚시줄을 사용해 테이프를 잘라낸 후 잔여물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낚시줄을 유리와 블랙박스 접합부 사이에 넣은 후 톱질하듯 앞뒤로 움직여 테이프를 잘라내면 됩니다.>

블랙박스를 떼어낸 다음 모습입니다. 폼 재질 양면테이프의 중간 부분을 잘라냈는데, 이런 재질같은 경우 밀어서 떼어내는게 쉽지 않아 스티커 제거제를 뿌려가면서 주변부부터 서서히 제거해야 썬팅필름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썬팅이 되어있지 않다면 아트나이프같은걸 눕혀서 조심히 잘라내는 방법으로 제거할 수도 있지만 그게 아니니...

스티커 제거제를 뿌린 후 잠시 기다렸다 걸레 등으로 문질러서 잔여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반복하는 중입니다.
한 20여분 정도 지난 뒤 모습이네요. 이 작업을 잔여물이 완전히 사라질 때 까지 계속한 다음 블랙박스를 장착하면 됩니다.

블랙박스 붙이는 거야 별거 없으니 사진은 패스하고, 그 다음은 배선 정리입니다.
티볼리/티볼리 에어의 경우 사이드커튼이 B필러부터 시작이니 전방 블랙박스 장착은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운전석 측 A필러 내장재를 보면 사진과 같은 마개가 있는데, 먼저 이 마개의 왼쪽에 일자 드라이버등을 넣고 벌리면 캡이 분리됩니다.

그리고 이 안에 있는 스크류를 십자드라이버로 돌려 풀어준 다음

A필러 부분을 감싸고 있는 웨더스트립을 손으로 당겨 빼낸 다음 플라스틱 헤라를 A스트립 위에 넣고 조금씩 당겨서 빼내면 됩니다.
분명히 사진을 찍은 것 같은데 이 부분도 사진이 찾아보니 없네요.

블랙박스에 선을 연결한 다음 일부는 앞유리와 천정 마감재 사이에 밀어넣고 A필러쪽으로 선을 가져와 퓨즈박스까지 끌어오면 대략적인 선정리는 완성입니다.

아래 사진은 블박 전원선에 잡음방지를 위해 흡음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면테이프를 감은 다음 기본 배선 주름관에 케이블타이로 묶어 고정한 모습입니다.

퓨즈박스 커버를 분리한 후 이런 식으로 선을 넣어 대략적인 길이를 재 봅니다.

다음은 1편에서 설명했던 블랙박스용 상시전원장치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과거엔 블박 작업할 때 퓨즈 다리에 직접 전선을 감는 방법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 경우 지저분하기도 하고 잘못 작업할 경우 전선이 풀리며 오작동하거나 쇼트를 일으킬 수 있어 최근에는 듀얼퓨즈 홀더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70Mai 상시전원장치도 듀얼퓨즈 홀더를 기본 제공하는데 차종에 따라 퓨즈 형태에 차이가 있으니 자신의 차에 맞는 퓨즈형태를 미리 확인한 후 주문해야 합니다. 제 차의 경우는 판매옵션중 B타입이었던가요?

아래가 퓨즈홀더의 모습입니다. 여기의 빈 곳에 퓨즈박스에서 빼낸 퓨즈를 끼우고 홀더의 단자를 원래의 퓨즈 자리에 끼우면 장착이 완료되는 구조이죠.

이런식으로 원래의 퓨즈를 홀더에 꽂아주면 됩니다.

퓨즈박스 커버에 보면 퓨즈 위치별 역할이 적혀있습니다.
상시전원에서 필요한 전원은 그라운드, 상시전원, ACC 전원의 3가닥이고 이 중 그라운드는 차체의 볼트나 너트 고정된 부분 중 전기가 통할 수 있게 도장이 되지 않은 곳 중 아무데나 연결하면 되니 그냥 퓨즈박스 측면의 고정너트 부분에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시전원은 통상 비상등에서 뽑는게 가장 편하니 FS25번 비상등 라인에, 그리고 ACC전원은 FS11 시가라이터 부분에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남는 선들은 퓨즈박스 측면으로 빼낸 후 닿아서 잡소리가 나지 않게 마찬가지로 테이프를 이용해 감아주면 됩니다.

설치 후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면 일단 완료!

일단은 이렇게 전면 설치를 마쳤고 다음에는 후방 블랙박스 설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티볼리 에어, 샤오미 70mai pro / 70mai 블랙박스 장착하기(1)

중고로 업어온 티볼리 에어에 같이 딸려온 블랙박스가 아이나비 v700 이었는데, 2채널을 지원하고 기능적으로도 좋은 물건이었지만 아무래도 해상도도 낮고 센서의 절대적인 성능도 떨어지는지라 번호판 인식이 쉽..

bjk110-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