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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샤오미 70Mai

샤오미 4K 2채널 블랙박스, 70mai A800 설치 (1)

by 이런 저런 2020. 9. 30.

인디고고에서 펀딩을 진행했던 70mai A800이 도착했습니다.

펀딩 참여는 8번째였지만 배송은 한없이 뒤로 밀려 네자릿수 펀딩 참여자분들과 알리구매자들이 다 받고 난 지금에야 도착했더군요.

Fedex로 도착한 70mai A800, 페덱스 자체는 배송이 빠르지만 가송장만 등록해놓고 실제 발송은 일주일 가까이 걸렸습니다.

사실 이걸로 인디고고를 욕하시는 분들이 많긴 하지만 이건 인디고고 문제가 아니라 펀딩 업체 문제입니다.

인디고고는 단순히 집행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뿐이고 물건 발송은 70mai 측에서 하니까요.

사실 이전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업체서 일해본 경험상 추측해보면 배송이 늦어진 건 제가 단품 구성이 아닌 전후방 동시세트 구성이고, 여기에 하드웨어 킷까지 추가한 구성이었기에 펀딩 규모가 커지자 물량 소화를 위해 포장이 쉬운 단품 구성부터 먼저 발송하고 세트 메뉴를 나중에 발송하다보니 역순으로 발송이 진행되었을 겁니다.

뭐 그러다보니 제일 늦게 받긴 했는데 사실 어느 정도는 예상하고 있지만 그래도 막상 배송이 늦어지니 좀 아쉽긴 하더군요.

배송은 한국 시간으로 월요일(9월 27일)에 도착했고 명절 연휴를 맞아 설치 및 사용기를 올려봅니다.

메인 유닛

박스 패키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70mai 도 샤오미 계열 제품이라 그런지 박스 패키징은 점점 더 깔끔해지는 듯 합니다.

측면엔 간단한 스펙들이 적혀있습니다.

4K 녹화 지원, 그리고 내장 wifi와 GPS, 70mai 전용앱을 이용한 제어, 후방카메라 지원 등이 있는데 이 중 70mai 앱 지원과 wifi는 전작 70mai Pro부터 지원했지만 4K 녹화, 내장 GPS, 후방카메라 지원 등은 이번에 새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전방카메라, 액정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본체의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전 70mai Pro 에 비해 좀 더 커진 모습입니다.

액정 디스플레이 역시 4:3 이었던 이전에 비해 16:9 화면비로 바뀌었고 사이즈도 2인치에서 3인치로 좀 더 커졌습니다.

하단에 4개의 하드웨어 버튼이 있고 아래 동작표시등이 있는 기본 디자인은 변함이 없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70mai 시리즈 블랙박스들과 비교한 모습입니다.

좌측부터 70mai A800, 70mai Pro, 70mai mini 의 3가지입니다.

70mai Pro와 비교할 때 액정 사이즈가 확연히 커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부 사이즈는 거의 같으며, 실제로 4k 센서를 적용한 것 외 광학계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내부 메뉴 구성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국어를 지원하고 GPS를 내장하고 있어 ADAS 및 기타 기능 역시 기본으로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SD 카드 장착부와 전원 연결 커넥터, 후방카메라 연결 커넥터가 있습니다.

전원연결은 이전 70mai 블랙박스 제품군들과 동일하게 micro USB 단자를 사용하고 있으며, 후방카메라 연결 포트는 micro DP 커넥터를 이용하는 듯 보입니다.

블랙박스 본체를 앞유리에 장착하기 위한 거치대입니다.

70mai Pro 에서는 GPS를 기본 탑재하고 있기에 거치대는 70mai Pro의 기본 거치대와 마찬가지로 아무란 역할이 없는 플라스틱 덩어리입니다.

다른 70mai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이 제품도 블랙박스를 직접 유리에 붙이지 않고 투명 필름을 먼저 붙인 뒤 이 위에 블랙박스를 붙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 블랙박스 탈부착시 이게 있으면 상당히 편리해지는 만큼 국내 제품들도 이런걸 별도 제공해 주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기본 케이블로 micro USB 타입을 제공합니다. 케이블 길이는 약 3m 정도로 전방 시거잭 등에서 연결하는데 무리없는 길이입니다.

기본 제공하는 시거잭 커넥터는 이전 70mai 시리즈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2구 형식이고 빨간색으로 체크된 부분이 블랙박스를 연결하는 부분이고 다른 USB 플러그엔 USB전원충전 방식을 사용하는 다른 장비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랙박스 장착시 내장재 탈거를 위한 툴도 하나 들어있네요.

후방카메라 유닛(Midrive RC06)

후방카메라는 별도 제품형태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아마 70mai A800뿐 아니라 다른 제품들에도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후방카메라 모듈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 목적인 듯 싶군요.

후방카메라 형태는 여타 블랙박스들에서 사용하는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뒷유리에 장착 가능한 거치부에 회전 가능한 카메라 모듈이 장착된 형태입니다.

Midrive RC06이라는 별도 제품번호가 부여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면과는 달리 소니 센서를 사용하지 않았고 최대 녹화가능해상도도 FHD(1920x1080)으로 제한되는 것이 다소 아쉽다면 아쉬운 점일 듯

설치시 편의성을 위해 케이블 중간을 분리할 수 있는데, 일반 아날로그 후방카메라나 AHD 방식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것 같은 4핀형 플러그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본체에 연결하는 커넥터 부분은 micro DP 형태로 보입니다.

후방카메라 역시 장착용 필름을 제공합니다.

필름은 길쭉한 형태로 한쪽 끝에 카메라 모듈을 부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드와이어 킷

주차감시 녹화를 위한 하드와이어 케이블은 맨 처음 인디고고 설명에서는 이전 70mai Pro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제품이 그려져 있어 변함이 없는 줄 알았는데 받고 보니 전혀 다른 제품이더군요.

이번 하드와이어킷의 제품명은 Midrive UP02입니다.

제품 메뉴얼에는 간단한 제품 설명이 적혀있군요.

과방전을 막기 위한 차단 전압은 11.4V 입니다. 이전 70mai Pro의 것이 11.6V 였는데 이번것은 더 낮아졌네요. 이 정도면 배터리수명이 너무 줄어들지 않을까 다소 염려되는 부분입니다.

하드와이어킷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둥글둥글한 이전 제품과 꽤 달라진 모습입니다.

후면에는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이 제품은 12/24V 차량에 모두 사용 가능하고 차단 전압은 11.4V 입니다.

주차모드를 지원하는 만큼 3선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량 연결시 ACC를 퓨즈박스의 시거잭 등 시동을 켜면 전원이 인가되는 부분에 사용하면 되고 VCC+는 배터리, 그러니까 시동을 꺼도 전원이 유지되는 비상등이나 깜박이용 점퍼에 연결하면 됩니다.

테스트

차량 장착 전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전력소모량 테스트를 보면 정상작동시 (wifi 미가동) 5V에 0.9A로 약 5W 남짓의 전력을 소모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주차모드에서의 전력소모량 및 전류차단 기능..

주차모드시 3mA 수준(12V니 대략 0.03W 정도)의 낮은 전류량 소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상시모드나 타임랩스를 지원하지 않고 주차시 진동감지만을 지원하는 제품 특성상 그런듯 싶은데, 추후 상시나 타임랩스를 지원해주지 않을까, 그리고 지원해주면 그 때 전류소모량이 어느 정도일지가 궁금해지긴 합니다.

저전압 차단기능 동작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착

원래는 장착영상이나 사진을 찍으려고 했는데 여러번 해보다 보니 영 귀찮아서 사진을 대충대충 찍게 되었네요.

대략적인 설치 방법은 이전 글들을 찾아보시면 될 듯 합니다.

 

티볼리 에어, 샤오미 70mai pro / 70mai 블랙박스 장착하기(2)

먼저 전방 블랙박스부터 장착을 시작했습니다. 전방이야 다른 블랙박스 장착하는 것과 동일하게 퓨즈박스 전원 -> A필러 탈거후 배선 내장, 천정에 남은 선 넣고 블박 장착하는 순으로 하니 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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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와이어 킷 장착 중 한 컷

하드와이어 킷 자체는 총알커넥터 없이 전선마감만 되어 있어 추후 장탈착을 편하게 해주기 위해 커넥터 작업을 해 줬습니다.

전방 블랙박스 장착은 대충 빨리 끝내고 후방카메라 장착중 한 컷입니다.

SUV나 해치백처럼 후방 해치가 있는 차량은 사진처럼 해치 커버 탈거 후 주름관을 통해 선을 빼서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장착 완료 후 사진입니다.

오늘은 차량을 몰고 나갈 일이 없어 실제 운행영상은 내일 이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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