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샤오미 70Mai

블랙박스 펌웨어 업데이트시 SD카드 포맷 방법

by 이런 저런 2021. 3. 12.

비단 70mai 시리즈 뿐 아니라 상당수의 다른 블랙박스도 마찬가지인데, 블랙박스에 구매한 메모리를 바로 끼울경우, 또는 윈도우에서 포맷한 SD카드를 넣을 경우 대부분 블랙박스 자체에서 포맷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블랙박스에서 사용하는 디렉토리나 임시파일등을 저장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블랙박스에서는 FAT32 방식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FAT(File Allocation Table)의 경우 개인용 컴퓨터의 시장 당시부터 널리 사용해왔던 보편적인 파일 시스템이었고 범용성이 높아 현재도 리눅스나 기타 임베디드 장치의 기본 파일 시스템으로 널리 사용해왔지만 낡은 방식이다보니 보안성, 안정성 면에서 떨어져 윈도우에서는 최근 exFAT, 또는 NTFS 파일 시스템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SD카드나 USB 메모리를 포맷해 보면 용량에 따른 차이를 알 수 있는데, 4GB 이하의 메모리의 경우 FAT16을, 32GB이하의 경우 FAT32를 선택할 수 있지만 32GB를 초과할 경우 exFAT과 NTFS만을 사용할 수 있고 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한 포맷이 불가능합니다.

아래는 각각 해당 구간의 용량을 가지는 메모리를 윈도우10에서 포맷할 때 표시되는 파일 시스템 항목입니다.

1. 4GB미만 : FAT이 기본이며 FAT32, exFAT, NTFS를 모두 선택 가능합니다

<2GB 메모리 포맷시 선택 항목>

2. 4~32GB 메모리 : 4~32GB의 경우 FAT32가 기본이며 exFAT, NTFS를 선택 가능합니다.

<32GB 메모리 포맷시 선택 항목>

3. 32GB를 초과 : FAT 파일 시스템 사용이 불가하며 exFAT, NTFS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8GB 메모리 포맷시>

FAT16의 경우 규격상 지원 용량 한계가 4GB까지이기 때문에 그 이상 용량의 경우 FAT32를 사용하지만, FAT32의 경우 최대 2~4TB까지의 파티션 사이즈를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용량 메모리를 사용하는데 원칙적으로 문제는 없고, 실제 블랙박스에서 FAT32로 포맷된 128~256GB 용량의 메모리도 윈도우 상에서 정상적으로 인식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이 exFAT, NTFS는 모두 마이크로소프트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블랙박스 등에서 이를 사용해야 할 경우 라이선스를 정식으로 받거 , 별도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구현이 가능한데 블랙박스의 경우 이러한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프로그램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파티션 인식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윈도우 시스템에서 포맷한 SD카드를 블랙박스에서 그대로 사용이 불가능하고 최초 카드 삽입시 포맷을 하게 되는데 블랙박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할 경우 문제가 없지만 펌웨어 업데이트 실패로 벽돌이 된 상태에서 복원을 할 경우 FAT32로 메모리를 포맷할 수 없어 펌웨어를 설치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때문에 이런 경우 포맷을 위해 별도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fat32 formatter 같은 커맨드라인 방식의 프로그램도 있지만 사용이 어려우니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편이 좋고, 이 때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이 아래 소개하는 IM-Magic의 Partition Resizer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IM Magic, Partition Resizer

해당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www.resize-c.com/howto/fat32-format-tool.html

 

100% Free FAT32 Formatter - Fat32 Format Tool Download for Windows 10/8/7

IM-Magic Partition Resizer Free, the free fat32 format tool is completely freeware that you may use it to format media fat32 for your flash drive, usb disk, hdd, memory card on Windows 10/8/7 etc. Where to download the free fat32 format tool? Here is the d

www.resize-c.com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한 다음 화면의 다운로드 링크를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고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현재 시스템에 장착된 디스크와 용량이 표시됩니다.

변환할 디스크는 마지막의 128GB 용량의 SD카드로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하단의 step 에 설명된 것 처럼 해당 디스크, 또는 파티션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기능을 시작하면 됩니다.

우클릭을 할 경우 아래와 같은 팝업 메뉴가 표시됩니다.

단순 포맷만 할 것이라면 여기서 format partition 을 바로 선택하거나, 하단의 Convert to FAT32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보다 간편한 Convert to FAT32를 선택해봅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할 경우 아래와 같이 변환을 확인하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OK 버튼을 누르면 변환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변환을 시킬 경우 FAT32로만 인식 가능한 대다수의 블랙박스등에서 정상적으로 인식이 가능해지니 32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실 경우 이런 툴을 사용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