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샤오미 70Mai

샤오미 블랙박스, 70mai Mini Dash Cam 구입 (1)

by 이런 저런 2019. 12. 29.
 

샤오미 블랙박스, 70mai Mini Dash Cam 구입 (0)

이전에 이미 간단한 장착기를 적어올린것 처럼 제 차에는 현재 샤오미 70mai pro 와 70mai (1S) 가 각각 전방과 후방 블랙박스로 달려 있습니다. 티볼리 에어, 샤오미 70mai pro / 70mai 블랙박스 장착하기(1) 중..

bjk110-2.tistory.com

위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실제 제품이 도착한지는 좀 되었지만 연말연휴에 바쁘다보니 장착할 시간이 없어 12월 중순이 지나서야 개봉 후 장착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소개

먼저 제품 포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샤오미나 샤오미 생태계 제품들, 그리고 상당수 중국 제품들이 이러한 형태의 박스 패키징을 채택하고 있더군요. 이것도 아마 애플에서 시작했던 것이던가요?

박스 측면에는 이렇게 스펙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개봉하면 다음과 같이 블랙박스 본체와 액세서리등이 담겨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기존 70Mai 시리즈들과 동일한 모습이네요

블랙박스 본체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 70Mai Pro 의 LCD를 제거한 것이 차이일 뿐 전체적인 디자인은 상당히 유사합니다.

측면에는 마이크로SD 카드 삽입부와 5V 전원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이번 작에서도 역시 USB-C가 아니라 Micro USB 를 사용하는게 이건 기존 제품들과의 액세서리 호환성 때문이려니 합니다. 어차피 이를 통해 뭔가 다른 작업을 하진 않을 테고 케이블 자체는 기본 제공하니......

뒷면(유리창에 붙으니 주행방향으로 보면 이쪽이 전면이죠) 디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70Mai pro와 마찬가지로 장착 홀더를 유리창에 붙이고 그 위에 슬라이드 형태로 블랙박스 본체를 끼우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70Mai pro의 경우 GPS를 사용할 수 있어 여기 GPS 모듈을 위한 커넥터가 있지만 이 제품의 경우 GPS를 지원하지는 않기에 아무런 금속 접점이 노출되어 있지 않군요

렌즈/센서 수납부도 70Mai Pro와 유사하게 회전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회전부 크기나 렌즈 구경은 거의 같지만 세부 렌즈 구성등과 조리개 밝기에서 다소 차이를 보입니다.

상단에는 마이크와 전원 버튼, 그리고 WIFI 연결 버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액세서리... 선정리를 위한 헤라와 2구 시거잭 USB 어댑터, 그리고 전원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장착하기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전 70Mai mini 를 후방카메라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했고 차종에 따르지만 SUV는 후방카메라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치 내장재를 탈거하거나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전에 동일한 샤오미의 70Mai 1S를 이미 후방설치하며 기본배선 작업을 해 놓은 터라 이번에는 별도 설치과정 없이 카메라만을 바꿔 다는 식으로 설치를 마무리했습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이전 게시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티볼리 에어, 샤오미 70mai pro / 70mai 블랙박스 장착하기(3)

2019/05/02 - [자동차 이야기/물품 사용기, 리뷰] - 티볼리 에어, 샤오미 70mai pro / 70mai 블랙박스 장착하기(1) 티볼리 에어, 샤오미 70mai pro / 70mai 블랙박스 장착하기(1) 중고로 업어온 티볼리 에어에 같..

bjk110-2.tistory.com

스마트폰 제어

연결 자체도 다를 건 없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70Mai 앱(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yac.midrive.app.intl) 을 다운받아 설치한 뒤 블랙박스 자체의 와이파이를 켜고 스마트폰에서 WIFI를 블랙박스의 핫스팟으로 접속하면(기본 패스워드 : 12345678)앱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70Mai mini의 장점 중 하나라면 한국어 음성이 지원된다는 것인데 기존 70Mai Pro의 경우 중국어 기본에 펌웨어 업데이트로 영어를 사용 가능하지만 70Mai mini의 경우 다국어를 지원해 설정에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한국어 음성지원이 가능합니다.

접속이 완료되면 아래 사진처럼 작동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 세팅인 2560x1600 해상도로 세팅했을 경우 저 정도 화각으로 영상이 기록됩니다.

화면 우측 상단 햄버거 메뉴를 눌러 대시캠 설정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설정 화면들이 나옵니다.

상단 4개 메뉴는 순서대로

  • 사운드 녹음 : 블랙박스 영상 저장시 사운드를 함께 녹음할 것인지 여부

  • 스피커 볼륨 : 블랙박스의 안내 음성 볼륨

  • 기록시간 : 영상을 몇 분 단위로 끊어 기록할지 여부

    • 기존 70Mai 시리즈들의 경우 원래 1분 단위로 영상을 기록했지만 70Mai Pro는 펌웨어 1.0.6 이상부터, 70Mai mini의 경우 기본으로 2분이상의 단위 기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너무 길 경우 갑자기 전원이 차단될 경우 손상되는 영상 범위가 커지는 문제도 있고 다운로드 시간 문제도 있으므로 가급적 1~2분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시스템 시간 : 블박 기본시간입니다. 기본적으로 GPS를 내장하고 있지 않아 앱 연동시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동기화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고급 설정 내용입니다.

  • Wi-Fi 전원 켜기 설정 : 부팅시 자동으로 와이파이를 켤지 여부입니다. 버튼을 눌러 켤 수도 있지만 번거로우니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부팅시 같이 켜지게 하는 것이 낫습니다.

  • 전원 켜기 사운드 : 부팅시 효과음을 사용할지 여부입니다. 한국어로 설정할 경우 다소 어색한 느낌의 한국어로 부팅되었음을 알려줍니다.

비디오 설정은 70Mai Pro와 마찬가지로 H.264와 H.265 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해상도는 1920x1080과 2560x1600을 지원합니다.

마찬가지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압축률이 좀 더 좋은 H.265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돌감지 민감도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고민감도와 저민감도, 그리고 닫기라고 써있지만 충돌감지 끄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주차감시는 사용매뉴얼을 자세히 읽지 않아서인지 좀 애매하네요.

내장 500mAh 배터리를 이용해 일정 시간동안만 지속 기록을 하고 그 이후 충격감지 모드로 들어간다는 뜻인 듯 합니다.

WDR기능은 Wide Dynamic Range의 약자로 영상에서의 다이나믹레인지를 확보해서 영상 퀄리티를 확보한다는 뜻인데 어떻게 동작하는지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 외 유럽향(PAL)인지 북미/한국향(NTSC)인지 프레임레이트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인데 요즘은 큰 의미 없으니 그냥 60Hz로 설정했습니다.

테스트 영상

블랙박스를 후방에 장착할 후 테스트 영상을 녹화했습니다.

원래 최대해상도를 선택한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FHD라 어쩔 수 없이 유튜브에도 FHD로 올렸습니다.

후방 틴팅이 약 35% 농도로 되어있어 전면보다 좀 어둡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기존 70Mai 1S에 비해 전반적으로 화질이 좀 나아진 듯 싶습니다.

동일 시기에 촬영한 것이 아니라 정확히 비교는 어렵지만 70Mai 기본형의 후방카메라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결론

국내 정식수입가가 얼마정도일지는 모르겠지만 70Mai pro와 70Mai mini를 전후방 조합으로 사용할 경우 전후방 모두 2K급 녹화가 가능한 블랙박스를 10만원 초중반선에 마련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물론 주차녹화기능에서 좀 편의성이 떨어지긴 하지만 주행중 영상녹화 품질은 가격대비 상당히 좋은 편인 만큼 간단하게 블랙박스를 사용하려는 경우 70Mai 시리즈 블랙박스는 충분히 쓸만한 선택일 듯 합니다.

p.s 2560x1600 해상도로 바꿔 녹화한 영상을 추가했습니다.
야간 영상이고 주간영상도 곧 추가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