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터/3D 프린터

3D 프린터로 라이트 마운트 자작

by 이런 저런 2018. 10. 17.
기어 S3을 사면서 굳이 휴대폰을 들고 다닐필요가 없어져 휴대폰 대신 속도계로 브라이튼의 라이더 330을 사고 이걸 장착하기 위해 알루미늄 마운트를 구입했습니다.
 

US $22.43 |Bicycle Computer holder mount bracket handlebar speedometer for GARMIN Edge1000 bryton CatEye GoPro support Mount Clo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위 링크에서 판매하는 물건인데 알루미늄 파트는 동일하고 마운트 부분을 변경해 가민과 브라이튼을 모두 지원하는 모델인 듯 한데, 국내에서는 자이언트에서 파는 속도계 마운트가 디자인이 유사한걸 봐선 해당 업체에서 주문생산하거나 어느 한쪽이 카피한 듯 보입니다.

 

 

라운드 핸들바 장착 GIANT 자전거를 위한 GoPro 액션 카메라 및 속도계 마운트 | Giant Bicycles South Korea

2016 GIANT 라운드 핸들바 속도계 / GoPro 콤보 마운트

www.giant-bicycles.com

일정이 급한게 아니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해당 제품을 주문했고 약 열흘만에 물건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그 사진
알루미늄 파트를 사용하고 플라스틱제 마운트 부품을 볼트로 고정하는 구조입니다.
뒤집어보면 이렇게 되어있는데, 여기에는 2개의 M5 볼트로 고프로 규격 마운트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형태 라이트들은 고프로에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들이 많지만 내가 쓰는 스킬헌트의 H02 라이트는 본래 헤드램프로 만들어진 녀석이라 헤드가 L형태로 되어 있어 그대로는 장착할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3D 프린터를 사용해서 마운트를 자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D 프린터로 마운트 어댑터 디자인
치수를 잰 뒤 Autodesk 의 Fusion360을 사용해서 대충 디자인을 잡고
그리고 다음 일은 프린터로 출력한 뒤 맞춰보면서 확인하는 정도.
이것같은 간단한 디자인은 꽤 쉽게 만들 순 있지만 그래도 출력후 수축과 치수잴 때의 오차등을 감안해 반복적으로 수정하고 다시 뽑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래 나온것들도 4번정도 뽑은 뒤 나온것들
안쪽에는 라이트가 헛돌지 않도록 다이소에서 준비한 계단용 미끄럼방지 테이프를 잘라서 붙여줍니다. 
디자인시 미리 이 두께를 감안해서 여유를 충분히 두었습니다.
그 뒤 먼저 윗부분을 마운트 하단에 끼워주고 ...
라이트를 얹어서 여유가 남는지 확인한 뒤 아랫부분을 끼우고 두개의 M5x20mm 볼트로 조여주면 완성됩니다.
그럭저럭 잘 만들어진 것 같은데 실제 내구성이 괜찮을런지는 몇번 타 본 뒤 분해해서 균열이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해 본 뒤에야 알 수 있을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