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터/3D 프린터

자전거 야간 블랙박스용 라이트 자작기 ...1

by 이런 저런 2018. 10. 19.

형편상 퇴근하고 주로 저녁 9시 이후 한강 자전거 도로를 왕복하는 형식으로 운동삼아 자전거를 타고 있는데 날이 풀리면 풀릴수록 한강에 사람들이 많아지며 자전거 도로에도 온갖 아찔한 상황들이 벌어지는게 다반사다.

때문에 기록용 블랙박스를 장착할 필요성을 느끼곤 하는데, 문제는 일반 자동차도로에 비해 조명이 상대적으로 적은 한강 도로에서는 어지간한 액션캠을 사용하더라도 분간 가능한 영상을 남긴다는게 쉽지 않다.

그렇다고 강한 조명을 사용한다면 맞은편에서 오는 사람들의 시야를 방해할 수 도 있으니 무조건 강한 전조등을 사용할 수도 없는 노릇인데....

그래서 고민고민하다 생각한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CCD나 CMOS의 경우 가시광선외 대역을 감지 가능하기에 카메라나 액션캠들이 Low pass filter를 사용하는데, 이 필터를 제거하고 적외선 조명을 사용하면 맞은편 오는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상대적으로 나은 영상퀄리티를 얻지 않을까 라는 아이디어였다.

<렌즈 뒷면의 붉은 유리가 IR 필터 역할을 한다>


일단 먼저 사용하던 저가형 액션캠인 EKEN의 H8R을 분해해 필터를 제거한 후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다.

제거방법은 찍어놓지 않았지만 이미 이렇게 시도한 사람들이 많았기에 유튜브 영상으로 대체를... 액션캠들의 경우 사용하는 렌즈 마운트도 엇비슷하기에 유사한 방법으로 렌즈의 필터 제거가 가능하다.



필터를 제거할 경우 초점이 달라지기에 재조립 후 액션캠의 영상을 확인하며 초점을 조절해야 한다.(스크류식 마운트를 사용하기에 렌즈를 돌려가면서 초점거리를 바꾸는 방식이다. 액션캠 자체의 해상도 낮은 LCD로는 어렵고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거나 HDMI 출력등을 사용해 하는것이 편하다.)



<처음 필터를 제거하고 찍은 영상. 영상에서 중앙부 붉은색으로 보이는게 적외선 라이트, 하단이 시야확보용 가시광선 라이트이다.>


한동안 이 방식으로 잘 다녔지만 아무래도 불편한게 2개의 18650 배터리를 사용하는 라이트를 거치해야 하기에 아무래도 콕핏이 복잡해지고 걸리적거리는것도 많아 3D 프린터를 사용해 하우징을 만들어 라이트를 하나로 합쳐보자는 생각이 들더라는...

그래서 슬슬 준비를 하다 올 시즌 오픈을 맞아 시도해보기로 했다.

아래 영상들은 야간에 한강에서 찍은 블랙박스 영상들



<20160724 야간라이딩 - 여의도>


<2016/08/13 한강라이딩>


<2016/08/29 한강라이딩>


<2016/09/04 한강 라이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