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일반

샤오미 2세대 차량용 무선청소기, SHUNZAO Z1 PRO 간단 사용기

by 이런 저런 2019. 11. 30.

사실 세차장을 가면 코인청소기를 사용할 수 있고 집에서라면 집 청소기를 들고 와 청소를 해도 되지만, 짐을 싣기 위해 구매한 차량(티볼리 에어)다보니 트렁크에 잡다한 짐을 실을 때 먼지가 떨어지는 경우도 많고, 간단하게 청소를 할 때 일일히 집에서 청소기를 들고 내려오는게 번거롭기도 해 차량에 비치해 둘 청소기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청소기를 찾아보다 샤오미 1세대(cleanfly)와 BASEUS의 캡슐 청소기 중 BASEUS 제품을 선택했었습니다.

 

 

BASEUS 차량용 무선청소기 캡슐 사용기

1. 들어가면서 가끔 행사같은거 나갈 때 차에 박스 등 짐을 싣고 나갈때도 있고, 그게 아니라도 교외를 한번 나갔다 와도 흙이라던가 먼지들이 차에 쌓여 가끔씩 실내청소를 해주긴 해야하는데 가정용 청소기를 들..

bjk110-2.tistory.com

하지만 위 사용기에서도 볼 수 있듯 4000Pa 급인 위 제품의 경우 흡입력이 약해 본격적인 차량 청소에 쓰기엔 불충분했고 그래서 샤오미 Cleanfly 제품을 다시 구입하는 것도 충분하지 않을 것 같아 망설이고 있었는데, 얼마 전 샤오미에서 차량용 청소기 2세대 제품을 판매한다는 것을 확인해 구입했습니다.

역시나 국내 발매 전 Qoo10 을 통해 직구했는데 찾아보니 아직도 국내 정발은 안되었고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서비스를 통해 구매 가능한 듯 합니다.

 

 

shunzao : 네이버쇼핑

'shunzao'의 네이버쇼핑 검색 결과 입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현재 이 제품은 기본형인 Shunzao Z1와 고급형인 Shunzao Z1 pro의 2가지 버전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차이점은 기본형이 7000Pa급의 흡입력, Z1 Pro는 12000pa급의 흡입력을 가지는 것이 차이입니다.

검은색 버전이 Z1 Pro, 흰색이 기본형인 Z1입니다.

제품 소개

제품 박스 디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나 최근 다른 샤오마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샤오미 자체 제작이 아니라 협업을 통해 샤오미 상표로 판매되는 제품이며 회사명은 shunzao 인 듯 합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사진처럼 작은 비닐백에 청소기 본체가 담겨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로는 충전케이블과 일반적인 브러시형 흡입구, 그리고 노즐형 2in1 흡입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액세서리를 수납할 수 있는 별도 케이스나 파우치 등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청소기 본체 디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샤오미다운 디자인이긴 한데 흔히 1세대로 불리는 cleanfly제품과는 다소 비슷한 듯 하면서도 다른 모습이네요

앞 부분은 커버로 탈착 가능하며, 커버를 떼어낼 경우 사진처럼 일반적인 무선청소기와 유사한 형태를 가집니다.

손잡이 부분에는 2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둘 중 위는 구석 부위등 사용시 쓸 수 있는 LED 조명 스위치이며, 큰 스위치가 청소기 작동 스위치입니다.

기본형인 Z1의 경우 7000Pa 흡입력의 단일 모드로 동작하고, 제가 구매한 Z1 pro의 경우 2단계로 최대 12000Pa 흡입력으로 동작이 가능한 듯 보입니다.

제품 판매 사이트에서 발췌한 사진을 보면 18650 3셀을 사용하는 듯 보입니다.

완전충전시 사용시간은 약 15분 남짓이라고 하는군요.

라이트 작동시 이런 식으로 전면 노즐부를 비춰주게 됩니다.

그리 밝은 편은 아니지만 차량 구석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수준으로 사용은 가능합니다.

청소기 아랫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 중 충전단자를 마이크로 USB를 고집하는 물품들이 많아 케이블 단일화에 방해가 되고 있는데 이 제품의 경우 USB-C 타입 충전단자를 사용합니다.

또한 단순히 USB-C를 사용하는 것 뿐 아니라 QC 규격의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 역시 판매 사이트에서 캡쳐한 내역인데 스펙의 충전방식을 보면 DC 5V뿐 아니라 DC9V 2A, 즉 QC2.0에 상당하는 고속충전 형식을 지원하고 있어 2시간 정도의 충전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아래는 보관용 앞 케이스를 제거한 사진입니다.

이 부분은 다른 진공청소기들과 비슷하게 투명재질의 흡입구, 그리고 필터를 볼 수 있습니다.

내부 필터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 일반적인 다른 무선청소기들 처럼 큰 먼지 제거용 철망과 헤파필터의 2중 구성입니다.

필터를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뒷면에 고리가 있는게 특이한 점입니다

이쪽이 먼지 흡입팬부의 사진입니다.

사진상으로는 내부 팬 구조가 잘 보이지 않네요

판매처 사진을 보면 최대 60000rpm 의 회전수를 가지는 모터를 쓴다고 합니다.

팬 구조는 원심식 팬 구조를 사용하는 듯

사진을 잘 못 찍어 보이진 않지만 작동시에는 초록색 불이 들어옵니다.

1버튼 형식으로 누를때마다 1단 - 2단 - off 식으로 작동합니다.

차에서 사용전 먼저 실내서 간단하게 소음을 측정해봤습니다.

먼저 1단일 때는 약 70dB 정도의 소음

2단일 때는 80dB 수준으로 스펙에 근접한 수준이군요.

성능 테스트

간단하게 성능 테스트 영상을 찍어봤습니다.

결론 후기

주말이나 퇴근 후 시간을 이용해 간단하게 적다보니 약간은 수박 겉핥기 식으로 몰아서 글을 적는 경우가 많아 좀 깊게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어려운데, 일단은 확실히 쓸만은 합니다.

기존 baseus 의 캡슐이 흡입력이 약해 실제 빗자루질을 하거나 매트를 터는 것에 비해 나을 바 없는 수준의 성능을 보여줬다면 이 제품의 경우 2단 모드로 흡입할 경우 그래도 그럭저럭 먼지를 털어낼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브러시의 경우 시트 청소는 불편하지만 매트나 매트 아래 바닥을 청소할 때는 먼지를 떨어뜨려 잘 빨아들일 수 있게 해 주네요.

대략 5만원 수준의 금액으로 구입 가능한 걸 볼 때 이 정도면 차량에 비치해두고 사용하기 쓸만할 듯 싶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대부분의 무선 청소기가 그렇지만 약 10분 내외(2단 사용시)의 작동시간으로는 차 전체를 청소하기엔 다소 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이건 성능상 문제는 아니지만 앞부분 노즐들을 담을 수 있는 파우치 같은걸 기본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