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안드로이드 올인원

티볼리 에어, 안드로이드 올인원 장착 (1)

by 이런 저런 2019. 9. 30.

1. 시작하면서

기존 차는 순정 오디오의 가장 기본사양(MP3 오디오)에 아이머큐리사의 사제내비가 통합된 상태였는데, 탑재된 아틀란 네비가 그리 맘에 들지 않기도 하고, 거기다 제조사인 아이머큐리가 부도가 나서 추후 지원이 어떨지도 불안하고, 쓰지도 않는 DMB 때문에 DMB 안테나를 전면 유리에 붙여둔 데다 무엇보다 차 운전할 땐 라디오 켜 놓고 있는걸 좋아하는데 순정 오디오의 라디오 품질이 맘에 안들어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국산 네비로 교체를 해야 하나 고민했는데, 교체를 한다 하더라도 오디오 성능은 그대로인데다, 가격도 가격인지라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보다 보니 요즘엔 알리익스프레스나 타오바오에서 안드로이드 올인원이라고 해서 안드로이드 기반 시스템을 내장한 매립형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더군요.

그리고 오디오도 꽤 쓸만한 앰프칩을 장착한 통합형태로 판매하면서도 가격이 3~400$ 수준이라 혹해서 한번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현대기아의 인기 차종들은 해당 정보를 많이 찾아볼 수 있었지만 티볼리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마이너하다보니 자료를 찾기 힘들었는데, 그래도 티볼리가 tivolan이라는 이름으로 중국에 수출되고 있다보니 이 차종용으로 나온 전용 매립형 안드로이드 올인원들이 존재하기는 하더군요.

그래서 둘러보다 그럭저럭 괜찮아 보이는 물품을 하나 찾아 주문하고 물건을 받아 장착을 해보려 합니다.

2. 제품 구입

찾다 보니 종류가 많긴 한데 티볼리용으로는 락칩 PX5, PX6을 탑재한 모델이 거의 전부더군요.

그래서 나온지 그리 오래되지 않아 아직 호환되지 않는 앱이 많다고 하는 PX6 대신 PX5를 선택하고, 멀티태스킹시 앱 강제종료되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램은 4GB, 스토리지는 네비 외엔 많이 안 쓸 테니 32GB 이상인 제품을 찾다가 아래 제품으로 선택했습니다.

 

US $279.66 5% OFF|2 Din 4G RAM Android 9.0 Octa Core Car NO DVD GPS Navigation for Ssangyong Tivoli/Rexton 2014 2015 2018 Car 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더 저렴한 제품들도 있긴 하지만 이 제품같은 경우가 잭바이잭 타입을 지원해서 추가로 고생이 덜 들어갈 것 같아 결정했고, 물품을 구매해 받았습니다.

초반엔 셀러가 물건 늦게 보내주고 송장번호만 따로 가라로 보내주는 통에 사긴가 의심을 했었는데(사실 물건 사다보면 자주 겪는 일이죠.) 그래도 피드백을 잘 주는 편이어서 디스풋 없이 기다려 약 2주만에 물건을 받았습니다.

대략적인 형태입니다. 2Din 오디오 모듈과 전면 LCD패널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잭바이잭 타입이라 이 부분과 기존 오디오 배선을 연결해주는 케이블이 있는데 사진을 분실했네요
잭바이잭 대신 직접 선을 따는 경우를 위해 상단엔 핀아웃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9.0버전을 사용합니다. CPU는 락칩 PX5, MCU는 하드웨어 제어 관련한 펌웨어라고 합니다.
장착 전 오디오 테스트

 

티맵 같은 경우 스토어에서 바로 설치는 안 되지만 APK를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차 센터페시아 주변을 분해해야 하고 개인사정도 있어 일단 장착작업은 뒤로 미루고(물품은 8월 말쯤 구매했었습니다.) 장착법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차 분해방법,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등을 조사했습니다.

대부분의 자료는 네이버 안드로이드 올인원 사용자 카페를 통해 얻었습니다.

https://cafe.naver.com/carandroid

불러오는 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