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안드로이드 올인원

티볼리 에어, 안드로이드 올인원 장착 (2)

by 이런 저런 2019. 9. 30.
 

티볼리 에어, 안드로이드 올인원 장착 (1)

1. 시작하면서 기존 차는 순정 오디오의 가장 기본사양(MP3 오디오)에 아이머큐리사의 사제내비가 통합된 상태였는데, 탑재된 아틀란 네비가 그리 맘에 들지 않기도 하고, 거기다 제조사인 아이머큐리가 부도가 나..

bjk110-2.tistory.com

3. 분해 및 장착

먼저 분해를 위해 쌍용 홈페이지의 티볼리 정비메뉴얼을 캡쳐해 태블릿에 넣고 보면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중앙부 네비 탈거를 위해서는 좌우 패널을 뜯어낸후 하단 에어컨 패널부터 풀어야 최상단 네비를 떼어낼 수 있습니다.

매뉴얼을 참고해 리무버로 센터페시아 패널을 떼어냅니다.

그 다음 스크류를 풀고 제어패널들을 하나씩 분리합니다.

이건 에어컨 제어 모듈

사제 네비를 먼저 떼어냅니다.

대부분 저런 식으로 케이블타이로 장착하게 되어있습니다.

먼저 케이블을 다 분리하고 네비게이션을 걷어내면

이렇게 오디오가 보입니다.

기판 위에 보이는게 핸들바 리모컨과 OBD의 canbus신호를 받아 핸들을 꺾을 때 꺾이는 각도를 후방카메라에 표시해주는 역할을 하는 별도의 트립인 엔트립입니다.

이 선이 핸들 리모컨 신호를 받는 부분인데 대부분 시공시 메인 오디오케이블을 그냥 잘라서 시공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이 선 연결되는 부분을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사진의 커넥터들을 전부 분해하고 순정 오디오 모듈을 탈거합니다.

케이블들을 다 꺼내고 나니 꽤 어수선하네요. 이제 선들을 정리하고 기존 네비 커넥터선들을 치워야 하죠

기존 네비용 선들을 연결된 모습입니다. 이름이 써있으니 선들을 하나하나 비교하면서 맞춰보면서 분리합니다.

아까 본 엔트립용 선입니다. 이 선을 따라가보면

역시나 중간 선을 끊어서 이렇게 연결해놨네요.
제가 구입한 올인원은 순정 하네스를 통해 리모컨 연결이 가능하니 중간에 케이블을 덧대서 다시 선을 이어놓았습니다.

이 외 큰 문제는 없었고, 나머지는 케이블을 모양맞춰 꽂은 다음 잡소리가 나지 않게 면테이프로 감아 정리하면 됩니다.
이 과정도 사진을 찍어놓은 것 같은데 깜박한 듯...

그 다음 해야 할 작업이 GPS 안테나 장착입니다.

GPS 안테나는 사진처럼 센터페시아 우측 상단에 놓는게 가장 좋고, 기존 안테나도 여기 있어 그대로 사용하려 했지만, 네비용 기존 안테나가 잭형태가 달라서 그대로 쓸 수 없었고, 이전에 사용하던 DMB안테나도 그대로 남아있어서 이 선도 제거할 겸 해서 새로 장착했습니다.

선을 저리로 빼기 위해서는 A 필러를 탈거한 후 오른쪽 문 옆의 센터페시아 커버 패널을 떼고 선을 센터페시아 안 글러브박스 위로 넣어주면 됩니다.

쉬운 장착을 위해 글로브박스를 떼고 조수석 쪽에서 본 모습입니다. 하나는 후방카메라 선, 다른 하나가GPS 안테나 선입니다.

이 쪽을 통해 선을 뽑은다음 올인원 뒤에 연결하면 됩니다.

작업 하다보면 중간중간 사진을 빼먹어 너무 건너뛰는 느낌이 드는데, 이미 끝난 작업을 다시 분해해 사진찍을 엄두가 안 나 그대로 마무리합니다.

일단 라디오 수신감도는 순정 오디오보다 오히려 더 나은듯 합니다. 

GPS도 잘 잡힙니다.

4. 중간 후기

일단 오디오 성능이 꽤 나아진 듯 합니다.

기존 오디오의 경우 꽤 답답한 소리가 났는데 앰프 교체 후 출력이 여유있어졌는지 꽤나 깊이있는 소리가 나네요.

스피커 알갈이 정도만 더 해주면 쓸만할 듯 싶습니다.

그리고 라디오 튜너 성능도 괜찮고, 유튜브 프리미엄을 쓰고 있어 뮤직 플레이어도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 서비스 대신 유튜브 뮤직을 사용할 수 있어 좋을 듯 하네요.

다만 기본적으로 LTE 모듈 내장이 아니라 휴대폰 핫스팟이나 LTE동글등을 사용해야만 인터넷을 쓸 수 있기에 이걸 해결하기 위해 LTE 동글을 추가해야 하는데, 이건 다음 글에 올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