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자작기/사용기 및 리뷰

Class D 급 PC-Fi 미니앰프, Sabaj A4 사용기

by 이런 저런 2019. 10. 28.

미니 앰프와 오디오용 스피커의 조합을 가리키는 말로 예전엔 pc-fi 라는 말을 쓰곤 했었죠.

제 경우는 약 15년쯤 전엔가 마지막으로 PC용 스피커로 기가웍스 G500을 구입한 뒤로는 계속 소형 앰프와 스피커 조합을 꾸며 사용해왔습니다. 

뭐 소형 앰프라고는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일반 오디오용 중에서 작은 인티앰프나 AV리시버를 앰프로 사용하는게 보통이라 말 그대로 "소형화" 는 한계가 있었서, 브라운관 모니터 아래 인티앰프를 받침대로 쓰는 수준이었죠.

하지만 2000년대 중반쯤부터 Tripath의 Class T(Class T는 언급한 트라이패스사의 상표명이라 같은 방식의 앰프 IC, 또는 앰프 제품을 Class D 제품군으로 보통 통칭합니다.) 의 원칩형 앰프 IC가 저렴하게 보급되면서부터 소형화 된 앰프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특히 Ti의 TPA3116 IC와 이를 사용한 중국제 앰프(Breeze Audio로 잘 알려진 그것이죠)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되고서부터는 비교적 간단하게 오디오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고, 저도 비슷한 제품을 구매해 사용해 왔었습니다.

< 이런 류의 취미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의례 한번씩은 사봤을법한 그 앰프입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볼륨을 사용하는 특성상, 그리고 저가형의 특성상 작은 볼륨에서의 좌우 소리크기 편차가 비교적 크게 발생하고, 볼륨 노후화로 점점 잡음이 심하게 발생해 기변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국내에서도 유명했던 SMSL(뭔가 있어보이지만  Shenzhen ShuangMuSanLin Electronic Co., Ltd. 의 약자라고 합니다. 그냥 중국 제조사죠) 의 AD18 디지털 앰프를 사볼까 했지만 스펙이 좀 더 나은 XMOS 버전의 Alientek D8이 싸게 나왔길래 그걸 샀었는데 그게 실수였습니다.

스펙은 좋을지 모르겠지만 디지털 회로단 어디에 문제가 있는건지 계속 틱틱거리는 잡음이 섞여들어와 도저히 쓸 수가 없겠더군요.

그래서 묵혀두고 있다 아마존에서 이 제품을 발견했고, 평가가 나쁘지 않아 한번 구매했습니다.

제품 소개

제품 박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중국제 앰프같은  경우 대륙의 먼지가 듬뿍 포함되어있는 무지박스형태로 오는게 보통인데, 이건 미국에서 아마존이 배송해서 그런지 깔끔하긴 하네요.

내부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 크지 않은 앰프 본체와 생각보다 훨씬 큰 SMPS, 그리고 각종 케이블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앰프 디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직사각형 하우징을 사용하는데, 이 앰프는 바닥이 좀 더 넓은 사다리꼴 형태의 하우징을 쓰고 있는게 특이점입니다.
전면에는 터치방식의 전원/셀렉트 버튼과 볼륨이 있습니다. 가운데 있는건 물론 3.5mm 이어폰 커넥터죠.

후면 단자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다수의 다른 앰프들처럼 아날로그 입력, 옵티컬과 코액셜 입력, 블루투스 안테나와 USB(PC와 연결해 USB 사운드카드로 기능하기 위한) 단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하다면 하겠지만 서프우퍼 출력 단자도 있네요

24V, 6.65A 규격의 파워 서플라이는 생각보다 꽤 크군요. 대충 160W에 상당하는 용량인데, 클래스D 앰프의 특성상 20V 이상의 전압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24V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이전 에일리언텍 D8의 파워와 비교하면 그 차이가 더 큽이니다. 물론 4.5A짜리로 약 50% 정도 용량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이걸 보면 파워는 꽤 넉넉하게 주는게 티가 더 나네요

미국에서 구입했으니 당연히 US규격의 전원선이 들어있군요. 하얀 케이블은 PC연결용 Micro USB 케이블입니다.

이건 블루투스 안테나군요

이전 사용하던 TPA3116과 비교하면 이 정도 크기 차이입니다.

전원을 연결하면 아래사진처럼 가운데 OLED 패널에 불이 들어오고, 리모컨 또는 터치 패널을 이용해 조작이 가능합니다.

특이점이랄까... 이런식으로 하단 조명과 OLED 밝기 조절이 가능하군요.

 

사용 후기

사실 대충 들리면 쓰는 막귀고 스피커도 무난한 제품이다보니 그렇게까지 큰 차이는 못 느끼겠습니다.

다만 중음영역 비어서 쏘는 듯한 사운드가 아니고, 잡음이 없으니 쓸만하다는 정도?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사이즈도 무난하고, 음질도 개인적으로는 괜찮다고 생각하니 저렴한 데스크용 class d 앰프를 구매하실 분들이라면 구매해 보셔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댓글